한전, IoT 사업 본격 추진 - 청춘 메거진...드림에코
  • HOME
  • 즐겨찾기추가
  • 시작페이지로
회사소개 설문조사
회원가입 로그인
2019년11월22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7-03-31 10:07:47
뉴스홈 > 에너지 > 에너지산업
2015년11월23일 11시42분 999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스마트센서, Gateway·Network, IoT플랫폼 빅데이터 신서비스 분야 공모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한전이 전력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적극 나선다.
 

한전은 전력IoT ‘SPIN(Smart Power IoT Network)’ 구축을 통한 선도적인 사업추진으로 세계 전력IoT의 표준과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스마트센서’, ‘Gateway/Network’, ‘IoT플랫폼’, ‘빅데이터 신서비스’ 4개 분야 Working Group을 구성하고 각 분야별 한전 실무부서와 관련 산업계·연구계가 참여토록 함으로서 전략적 Partnership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전력분야 IoT 산업의 진흥·확산을 위해 전기·전자·ICT 등 관련 산업·연구계와 함께하는 전력IoT 개방형 산업참여 협의체(Alliance)를 구축하고, 전력IoT산업 생태계 조성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SPIN’ 구축 추진은 누구나 손쉽게 전력에너지 신서비스를 창출 할 수 있는 개방형 전력IoT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한전과 산업·연구계가 공동으로 Biz-Model 발굴, R&D, 마케팅, 보유기술의 국제 표준화 등 전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는 Company Community 기반 새로운 동반성장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SPIN 회원사에 대한 기술개발 촉진을 위해 ‘전력IoT Open Lab’을 운영하고, 한전 R&D Project를 확대하여 참여기회를 넓히며, 기술이전 및 우수 지식재산권의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전력IoT분야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동 R&D·생산·마케팅 등을 추진하고, 전력IoT Start-Up을 육성하기 위해 공동브랜드 도입, 도약기 창업기업 엔젤투자 촉진, 中企 기업인력을 양성하는 등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전력산업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전력IoT 빅데이터 Open Market’을 운영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소스 및 Reference를 제공하고, 수요창출을 위한 시범·확산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수출형 전력IoT 패키지 모델을 개발하여 한전과 산업계가 공동으로 해외진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전은『SPIN』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11월 24일부터 12월 21일까지 4주간 한전 홈페이지(www.kepco.co.kr/jungso)을 통해 역량 있는 기업 및 연구기관을 공모하고, 내년 1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한편, 한전은 전력IoT의 기술적 토대마련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기술표준화, Gateway 및 전력IoT 플랫폼 개발에 관한 R&D 과제를 시작했다.
 


지난 10월에는 대구와 광주지역에서 IoT를 활용한 배전설비 자가진단 Test-Bed 구축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착수하는 등 전력IoT 산업 확산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IoT는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신성장동력으로 2020년 세계시장 규모가 1조 2천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다. (Machina Research 2013 참고).
 

또한, 세계적으로 아직 성장 초기단계에 있어 시장선점이 가능하며 가전 및 헬스분야 등은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 전력분야에서는 뚜렷한 Biz-Model이 부재한 실정이다.


 
 

올려 0 내려 0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임효준 (dreamecho@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에너지산업섹션 목록으로
한전, 2015 안전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2015-11-27 15:18:14)
한전, 전기공급분야 2년 연속 세계 1위 (2015-11-17 11:20:03)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청춘매니아 여러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상호명: 청춘매거진 dreamecho 등록번호:119-22-18072 (서울, 아03046)발행인/편집인: 임효준
청춘매거진 dreamecho 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 2019 Ver5.3 All rights reserved.